雜's러운

결국 미국에 의한, 미국을 위한, 미국만의 영화 - ARGO, 2012 본문

雜雜/雜文

결국 미국에 의한, 미국을 위한, 미국만의 영화 - ARGO, 2012

잡스런 2016. 4. 13. 01:38

ARGO, 2012


얼마전도 아닌 꽤 오래전에 워드프레스에 끄적여 놓고 잊은 글이다.

지금에야 생각나서 옮겨 본다..





2013년 아카데미에서 최우수작품상을 거머줬다는 영화다..


벤 애플렉이 감독을 하면서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르고 주인공 역을 한 영화다..


영화의 배경은 이란이 미국에 망명 중인 팔레비를 내 놓으라고 미 대사관을 습격한 후 대사관 직원을 인질로 잡았던 카터 시절의 1980년이다…

2차대전 후 거칠 것 없었던 미쿡은 왕정 종식 후 잘나가던 이란의  대통령제를 무너뜨리고 다시 팔레비를 왕으로 옹립(?)하여 “중단 될 수 없는” 안정적 석유 공급원을 확보하려고 하였다. 역시 그때나 지금이나 이지역에 대한 미쿡의 개입은 석유가 원인인거 같다..

그렇지만 팔레비의 폭정과 무능 그리고 부패는 호메이니를 중심으로 한 혁명을 야기시켰고, 이어 팔레비를 내놓으라며 미국대사관을 공격하고 그 직원을 인질로 잡는다… 그리고 나서 1981년에 444일만에 그들을 석방한다.. 근데 그 당시 인질이 되지 않고 혼란의 와중에 대사관을 빠져나가 캐나다 대사관저로 피신한 6명을 구해내는 과정을 담은 영화가 아르고이다..(이런 내용은 영화를 보면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당시에는 캐나다의 노력으로 6명이 구출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클린턴 시절에 기밀해제된 자료에 따라 이 아르고 프로젝트가 CIA에 의하였음이 드러났고.. 그 사실에 기반하여 영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여기서 아르고(Argo)는 스타트랙, 혹성탈출 이후 당시 헐리우드에서 붐이 일었던 sf영화를 만드는 것으로 위장하여 인란에 잠입, 인질을 구출하기 위한 가짜 영화명이다.


배우 출신의 벤 애플렉이 만든 이 영화는 초입에는 5~60년대 이후 자칭 세계경찰로서 그리고 제3세계 독립(?)의 배후조정자로서의 미쿡을 비난하는 듯한 나레이션이 있긴하지만… 결국 한발짝 멀리 물러나서 보면 미쿡만세인 내용이다..

물론 벤의 연출력이 영화 내내 긴장감을 자아내게하여 재밌게 보기는 했지만, 결국 미쿡인에 의한 미쿡인을 위한 영화다. 호메이니의 이란은 잔인하고 무식하며 비상식적인 것으로되는 건 80년대 중반 중동지역에서 활약(?)한 미 특수부대영화(델타포스 등)에서 묘사되는 오리엔탈리즘과 하등 다를바 없다..


사실 이런 정치적인 인종적인 걸 떼어내고 영화에만 집중해서 본다면 시간이 언제갔는지 모르게 흥미로운 것은 분명하다. 그래서인지 아카데미도 탓으리라. 그렇지만 가장 미국적인 영화상인 아카데미가 준 작품상이라지만, 결국 그 상의 수상은 숨어서든 드러내고든 좋은 짓은 그들만의 전유물이라는 자존심으로 내어 비치기도 한다…

차라리 상을 받지 않았으면 몇자 끄적이지도 않았을텐데…


그래도 볼만한 영화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지 않을 수 없다고 볼 수 없다는 생각이 들다가 말기도하고 ....


2013.2.28 HiSTOPiA™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