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s러운

디지털 역사자료 | 한국사 관련 온라인 역사자료 웹사이트 모음 본문

雜雜/雜文

디지털 역사자료 | 한국사 관련 온라인 역사자료 웹사이트 모음

잡스런 2018. 6. 19. 10:21

이 업계(?)에 본격적으로 종사한 것은 2004년이다.

그러니깐 국편에 들어가고 나서 소위 역통(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과 한국사DB 업무를 담당하고 나서이다.(사실 2010년 국편을 떠나서도 계속 이일을 했고, 올해 들어와서야 다른 일을 맡게되었다.. ㅠㅠ)

따지고 보면, 지금 소개하려는 내 웹사이트를 1998년 즈음 부터 만들면서, 야후 소스를 활용하여 역사 관련 자료가 인터넷 상에서 어디에 있는지를 정리하기 시작했다. 그때야 전문적인 사이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역사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드물어서, 주요 기관 웹사이트를 적어두는데 급급했다.

그러다가 국편에 들어가서 본격적으로 역사자료 사이트를 만드는 일을 했고, 지금까지 어느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면서도 2008년부터인가? 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에서 수업을 시작하면서, 기관별 사이트가 아니라 자료별로 세부 URL을 파악하는 일을 시작했다. 

사실 웹사이트는 제공기관의 사이트 개편이 있으면 주소가 쉽게 바뀌기 때문에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엑셀 혹은 ppt로만 관리할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관리하기 시작했고, 지금 HiSTOPiA에서 link라는 주소로 디지털 역사자료를 모아두기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한 웹사이트 모음이 지금 보니 335개 사이트 정도로 늘어났다. 역시 관리가 쉽지 않다. 이제는 어쩌다 한두달에 한번 들어가 확인하는 정도에 그치고, 혹여 들어오는 특강을 준비하면서 정리하는 정도다.

오랜만에 오늘(2018.6.19) HiSTOPiA에 들어가서 사이트 주소 업데이트를 하면서, 사이트도 사이트지만 중이 지 머리깍는 심정으로 블로그에 포스팅해 본다.

"HiSTOPiA - 한국사정보사이트" 이게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풀네임이다.

여러가지 메뉴가 있지만, '디지털 역사자료'라는 메뉴가 있으며 주소는 http://www.histopia.net/zbxe/link 이다.



2018.6.19 HiSTOPiA™

반응형
Comments